이오나이저란?
이오나이저는 기계 오작동의 원인이 되는 제조 현장 등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이오나이저는 정전기 제거장치, 서전기 등으로도 불립니다.
정전기를 띤 물체는 양과 음의 전기적 균형이 깨진 상태입니다. 이오나이저는 정전기를 띤 입자(이온)를 정전기를 띤 물체에 부딪치게 합니다.
이렇게 대전된 물체를 전기적으로 균형 잡힌 상태, 즉 정전기가 없는 상태로 변화시키는 것이 이오나이저의 원리입니다. 구체적으로 이오나이저는 식품 트레이나 컵 내부의 정전기 제거를 통한 이물질 부착 방지, 카메라 모듈의 정전기 파괴 방지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오나이저의 종류와 특징
여기서는 이오나이저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오나이저는 일반적으로 제전 속도와 이온 밸런스 등의 평가 항목이 있지만, 이오나이저에서 이온을 발생시키는 원리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전압 인가 방식
코로나 방전을 일으켜 생성된 이온을 조사하는 ‘코로나 방전식’, 미약한 X선을 조사하는 ‘연 X선식’, α선이나 β선을 조사하는 ‘방사선식’ 등의 방식이 있지만, 안전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코로나 방전식이 많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피정전기 제거체(장치 등)는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로 대전되어 있으며, 이온을 조사하는 방식도 AC방식과 DC방식이 있습니다.
코로나 방전
코로나 방전은 끝이 가느다란 국소에 고전압을 인가했을 때 발생하는 방전 현상으로, 이때 이온이 생성됩니다. 코로나 방전식 이오나이저는 이 원리를 이용하여 의도적으로 이온을 발생시키고, 그 이온을 조사하여 정전기 제거를 하는 방식입니다.
AC 방식
하나의 방전침에서 플러스/마이너스 이온을 번갈아 가며 발생시킵니다. 콘센트의 AC 전압을 그대로 사용하며, 이온 밸런스가 좋지만 정전기 제거 속도가 느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DC 방식
두 개의 방전침에서 각각 플러스/마이너스 이온을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직류 전압을 계속 인가하기 때문에 이온 극성이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중 하나만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용도별 타입
이오나이저는 용도별로 4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따라서 설치 환경과 조건을 고려해 효과적인 타입을 선택해야 합니다
바 타입
막대 모양의 이온화 장치입니다. 광범위한 고속 제전에 적합하며 기본 성능이 가장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스팟 노즐 타입
노즐에서 좁은 범위를 제전하는 이오나이저입니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좁은 부분을 핀 포인트 제전할 수 있습니다.
팬 타입
팬에서 발생하는 바람을 이용하여 이온을 분사하는 이온화 장치입니다. 바 타입에 비해 제전 범위가 좁지만, 크기가 작아 탁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 타입
압축 방출된 공기와 결합하여 이온을 방출하는 이오나이저입니다. 제전뿐만 아니라 표면에 부착된 이물질 제거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이오나이저 선택 방법
이오나이저를 선택하는 주요 요소는 ‘제전 거리’, ‘제전 범위’, ‘제전 속도’의 세 가지입니다. 종류에 따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제전 대상물과 이오나이저와의 관계를 잘 고려해야 합니다.
제전 거리
제전 거리란 이온화기가 대상물과의 제전 가능한 거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스팟 노즐 타입은 이오나이저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제전 거리가 짧고, 바 타입은 제전 거리가 1m 이상 떨어져도 제전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전 범위
제전거리란 이오나이저가 제전할 수 있는 폭 방향의 길이를 말합니다. 바 타입은 1m 이상의 제전이 가능하지만, 블로어 타입은 1m 미만의 제전 범위가 되므로 어느 정도의 폭을 제전할 것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제전 속도
제전속도는 이오나이저가 얼마나 빨리 제전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성능입니다. 이 제전속도가 짧을수록 고성능 이온화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